색소폰 연주할때 입술에 힘이 들어가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색소폰에 관하여

색소폰 연주할때 입술에 힘이 들어가는 이유

728x90
반응형

색소폰 연주할때 입술에 힘이 들어가면 마우스 피스에 압력이 가해지게되고 그렇게 되면 답답한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오늘은 입술에 힘이 들어가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색소폰을 연주할 때 입술에 힘이 들어가는 이유는 잘못된 앙부셔가 주된 원인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다양한 이유로 인하여 앙부셔가 정확하지 않으면 입술에 힘이 들어가게되고 이로 인한 긴장감으로 주어 소리가 막히게 되어 좋은 연주에 방해가 됩니다. 이런 원인은 다음과 같이 여러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압력: 입술로 마우스피스에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하면 피로감과 긴장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색소폰은 주로 목걸이로 지탱되어야 합니다. 입술로 지탱되어서는 안됩니다. 입술로 지탱이 되는 이유는 호흡이 부족하거나 첫 소리를 텅잉을 하게 되는데 텅잉시 혀를 너무 미리 마우스 피스에 붙여서 소리를 내려고 할 경우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텅잉을 혀를 붙이면서 하는것이 아니라 떼면서 하는것이므로 미리 혀를 붙여서 힘이 들어가는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리드 선택 및 조절: 연주 수준에 맞는 적절한 리드를 선택하고 잘 조절해야 합니다. 초보자인 경우 처음에는 부드러운 리드를 사용하고 점차 딱딱한 리드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마우스 피스 위치: 정확한 앙부셔가 되지 않은 경우 마우스피스가 입 안에 올바른 각도와 깊이로 자리 잡지 못하여 소리 생성에 문제를 일으키고 입술에 긴장감을 줄 수 있습니다.

부족한 호흡: 정확하고 풍부한 호흡은 색소폰 소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부족한 호흡 지원은 종종 입술에 추가적인 부담을 줍니다. 왜냐하면 공기 대신 입술로 소리를 제어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입니다

.

이렇게 힘이 들어가는 것을 줄이기 위한 연습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앙부셔 연습: 처음에는 마우스 피스 없이 앙부셔 연습, 그 다음에는 마우스피스만으로 연습, 마지막으로 마우스피스와 색소폰의 넥으로만 정확한 앙부셔로 소리내는 연습을 해보세요. 이런 연습으로 앙부셔 근육을 강화시켜 나아가면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마우스피스에 덜 압력을 덜 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손 없이 목걸이에 색소폰을 걸어두고 연주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손을 사용하여 마우스피스를 입에 강제로 넣을 수 없기 때문에 가해지는 힘을 삐는 연습을 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다른 신체 활동처럼 색소폰 연주도 힘과 체력을 키우기 위해 정기적이고 일관된 연습이 필요합니다. 매일 일정시간 주기적인 연습을 하면서 색소폰 연주에 필요한 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이때 피로를 방지하기 위하여 연습중에는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해가며 연습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